자료실

아인세 홈페이지 내 교육자료는 "비영리 및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시 별도의 허락 없이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www.아인세.kr)" 출처표기 부탁드립니다.

상세검색

검색영역

대상

서식

교육자료실

전체 250
  • test
    test
  • 디지털시대 시민되기 (중고등학생용)
    디지털시대 시민되기 (중고등학생용)
    중고등학생 대상 디지털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입니다.

    6가지의 역량별로
    교수학습지도안
    학생 활동지
    PP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PPT는 별첨 zip 파일 참고)

    <목차>

    디지털시민의 정체성
    디지털시민의 웰빙
    디지털시민의 권리와 책임
    디지털시민의 소통과 관계
    디지털시민의 정보리터러시
    디지털시민의 사회 참여

    붙임 파일의 교안(PPT)의 저작권 문제 등으로 인해
    개인적,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변형 등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이용문의 : 053-230-1368
  • 디지털시대 시민되기 (초등 고학년용)
    디지털시대 시민되기 (초등 고학년용)
    초등 고학년(5~6학년) 대상 디지털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입니다.

    6가지의 역량별로
    교수학습지도안
    학생 활동지
    PP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PPT는 별첨 zip 파일 참고)

    <목차>

    디지털시민의 정체성
    디지털시민의 웰빙
    디지털시민의 권리와 책임
    디지털시민의 소통과 관계
    디지털시민의 정보리터러시
    디지털시민의 사회 참여

    붙임 파일의 교안(PPT)의 저작권 문제 등으로 인해
    개인적,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변형 등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이용문의 : 053-230-1368
  • 디지털시대 시민되기 (초등 저학년용)
    디지털시대 시민되기 (초등 저학년용)
    초등 저학년(3~4학년) 대상 디지털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입니다.

    6가지의 역량별로
    교수학습지도안
    학생 활동지
    PP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PPT는 별첨 zip 파일 참고)

    <목차>

    디지털시민의 정체성
    디지털시민의 웰빙
    디지털시민의 권리와 책임
    디지털시민의 소통과 관계
    디지털시민의 정보리터러시
    디지털시민의 사회 참여

    붙임 파일의 교안(PPT)의 저작권 문제 등으로 인해
    개인적,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변형 등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이용문의 : 053-230-1368
  •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가 알아야할 디지털시민성과 교육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가 알아야할 디지털시민성과 교육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가 아이들과 함께 디지털시민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개념, 해외사례, 교육자료 등을 소개하는 가이드북입니다.

    <주요목차>
    o 디지털 시민의 개념과 교육의 필요성
    o 유아 대상 해외 디지털 시민성 교육
    o 유아 대상 디지털시민성 교육과 누리과정
    o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대상 자기역량 체크리스트
    o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를 위한 디지털시민성 교육자료 소개
    o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가 알아야 할 법적 이슈

    자료와 관련된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부탁드립니다

    053-230-1368
  • 지역아동센터 관리자 및 교사가 알아야 할 디지털시민성과 교육
    지역아동센터 관리자 및 교사가 알아야 할 디지털시민성과 교육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내에서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시민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가이드북입니다.

    <주요 목차>
    o 디지털 시민의 개념과 교육의 필요성
    o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 사례
    o 지역아동센터 관리자, 교사 대상 자기역량 체크리스트
    o 디지털시민성 교육, 어떻게 해야할까요?
    o 지역아동센터 관리자, 교사가 알아야 할 법적이슈

    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부탁드립니다.

    053-230-1368
  •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구활용 교육(사이버폭력 고민상담소) 지도서 및 활용자료(2020)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구활용 교육(사이버폭력 고민상담소) 지도서 및 활용자료(2020)
    2020년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구활용 교육(사이버폭력 고민상담소) 교육의 지도서 및 교육 차시별 활용 자료 입니다.
    -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는 지도교사님의 이해를 돕고자 교구 활용교육 안내 동영상을 제공하여 드리니 참고하시여 교육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 https://youtu.be/JEeNbRHnsCs , 위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중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디지털 시민교육 활용 가이드북
    중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디지털 시민교육 활용 가이드북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시민역량을 기르기 위한 안내서 입니다.

    본 교재에서는 디지털시민역량을

    정체성, 웰빙, 권리와 책임, 소통과관계, 정보리터러시, 사회참여 6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의 디지털시민교육 이해도를 높이고

    교육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활동지, 교수학습지도안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차례



    디지털시민교육 소개

    디지털시민과 정체성

    디지털시민과 웰빙

    디지털시민과 권리&책임

    디지털시민과 소통&관계

    디지털시민과 정보리터러시

    디지털시민과 사회참여



    교육자료 문의사항은 053-230-1368로 연락 바랍니다.
  •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디지털 시민교육 활용 가이드북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디지털 시민교육 활용 가이드북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시민역량을 기르기 위한 안내서 입니다.

    본 교재에서는 디지털시민역량을

    정체성, 웰빙, 권리와 책임, 소통과관계, 정보리터러시, 사회참여 6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의 디지털시민교육 이해도를 높이고

    교육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활동지, 교수학습지도안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차례



    디지털시민교육 소개

    디지털시민과 정체성

    디지털시민과 웰빙

    디지털시민과 권리&책임

    디지털시민과 소통&관계

    디지털시민과 정보리터러시

    디지털시민과 사회참여



    교육자료 문의사항은 053-230-1368로 연락 바랍니다.
  • 2020 인터넷윤리동향 1호
    2020 인터넷윤리동향 1호
    2020 인터넷윤리 동향 1호 통합본 입니다.

    <주요내용>
    1.  나의 디지털 평판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최홍규 연구위원(EBS)
    2. 키즈크리에이터 현황과 윤리 교육 - 안정기 매니저(CJENM)
    3.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의학정보의 명과암 - 정재관 책임연구원(건국대학교)
    4. 검색어 서비스와 자율규제_나현수 팀장(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5. 초등학생의 소셜미디어 이용 이대로 괜찮은가? - 조정문 수석연구원(한국정보화진흥원) 
    6. 인터넷윤리, 사이버폭력예방 교육 콘텐츠 소개

    * 본 글은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식견해가 아닌 필자개인의 견해입니다.
    * 저작권 법에 따라 본 글의 무단 전재, 복제 및 상업적 이용을 금하며,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문의는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윤리팀(053-230-1368)으로 부탁드립니다
  • 오 해피스쿨(중고등용)(2019년 사이버폭력예방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뮤지컬 공연영상)
    오 해피스쿨(중고등용)(2019년 사이버폭력예방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뮤지컬 공연영상)
    2019년 사이버폭력예방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중고등학생용 뮤지컬(오 해피스쿨) 영상입니다.

    본 영상은 교육용으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내용 : 새 학기가 시작된 어느 봄날 중학교 시절 사이버 폭력의 피해를 입었던 경험이 있는 수아는 아는 오빠가 속해 있는 뮤지컬 동아리에 고민 끝에 가입하게 되고 성악을 배우는 실력 덕분에 주인공 역할을 맡게 된다. 
    수아는 동아리 친구들과 서로 잘 지내 보려고 노력하지만 주인공 역할에 욕심이 있는 하윤은 자신이 주인공이 되지 못하자 인터넷에서 수아 SNS의 과거 기사를 찾아 내어 친구들한테 예전 모습이라며 퍼뜨린다. 친구 간의 작은 오해가 단톡방에서의 사이버 폭력으로 이어져 수아는 또 다시 사이버폭력 피해를 당하게 되고.. 
    그 모습을 지켜만 보고 있는 서준은 기존 친구들과 새로운 친구 수아 사이의 갈등 속에서 힘들어 하는데....
  • 네모세상 네모친구(초등용)(2019년 사이버폭력예방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뮤지컬 공연영상)
    네모세상 네모친구(초등용)(2019년 사이버폭력예방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뮤지컬 공연영상)
    2019년 사이버폭력예방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초등학생용 뮤지컬(네모세상 네모친구) 영상입니다.

    본 영상은 교육용으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내용 : 선생님께 문자를 보내서 칭찬 받은 영준이를 놀려 주기 위해 친구들은 스마트폰 투명인간 몰카 놀이를 한다. 놀이에 참여하고 싶지만 스마트폰이 없었던 한별이는 스마트폰을 얻기 위해 아빠에게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겠다는 다짐을 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받게 되자 한별은 친구들의 사진을 일방적으로 찍고 친구들의 항의에도 몰카 놀이를 즐기며 자기 맘대로 인터넷 방송으로 함부로 업로드한다.  한별은 자신의 인터넷 방송에 대한 사람들의 조회수를 높여서  ‘좋아요’를 얻기 위해 영상에 자신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줄 모르다가 사이버 폭력을 당하게 되는데…
  • 두리가 스마트폰을 해요
    두리가 스마트폰을 해요
    [두리가 스마트폰을 해요]

    1편 - 스마트폰은 오래하지 않아요
     o  스마트폰을 너무 오래 하던 두리는 점점 몸이 구부러지고, 
         마침내 공처럼 동글게되어 데굴데굴 굴러가게 되는데.....


    2편 - 밥 먹을 땐 스마트폰을 하지 않아요.
      o  친구들과 같이 밥을 먹는데, 스마트폰에 빠진 두리는 밥을 너무 많이 빨리 먹게 된다. 
           그 바람에 두리의 몸이 점점 부풀어오르면서 마침내 둥실 떠오르는데…
  • 아름다운 인터넷세상의 주인공되기ㅡ초등학생용
    아름다운 인터넷세상의 주인공되기ㅡ초등학생용
    본 자료는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윤리에 대한 기본 소양교육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총 5개 단원(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수준은 초등학교 장애청소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학생 수준에 따라 선택적으로 교육이 가능합니다. 

    <1장> 우리가 만나는 바른 인터넷세상
    <2장> 인터넷세상의 바른 예절
    <3장> 소중한 나의 정보
    <4장> 찾아라 인터넷 세상의 바른 정보
    <5장> 바른 인터넷 생활 지킴이
  • Digital Parenting 아이와 함께 건강한 인터넷 생활 즐기기
    Digital Parenting 아이와 함께 건강한 인터넷 생활 즐기기
    본 디지털세대(Born Digital) 와 함께사는 
    유아 및 초등생 학부모 대상
    올바른 인터넷 이용 지도를 위한 가이드라인 (잡지) 입니다.


    <주요내용>
    1. 인터넷 잘 시작하기
     - 솔직 앙케이트
     - 김광재 교수 인터뷰(아이에게 인터넷을 허용하는 부모의 속마음은?)
     - 인터넷을 잘 사용하는 규칙이 필요한 이유

    2. 인터넷 잘 사용하기
     - 체크리스트
     - 정현선 교수 인터뷰(우리집 인터넷 사용 규칙! 어떻게 만들어요?)
     - 인터넷 사용 무조건 제한만 하는 것이 답은 아니다!
     - 이현지 교사 인터뷰(인터넷 세상에서 적극적으로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규칙)

    3. 인터넷 잘 끝내기
     - 이다랑 대표 인터뷰(인터넷 사용규칙을 정해도 잘 끝내지 못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규칙 만들고 실천해보기
     - 나만의 즐거운 활동 목록 만들기

    4. 에필로그 
     - 곽혜숙 수석연구원 인터뷰 (괜찮습니다. 관심이 중요합니다)

    5. 부록
     - 인터넷교육에 도움이 되는 자료
     - 우리가족 인터넷 약속 만들기
     - 스마트 기기와 유튜브 관리법


    교육자료에 대한 문의는 053-230-1368로 부탁드립니다.
  •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중고등대상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주요내용>
     - 인터넷 사용 습관
     - 건강한 인터넷 이용을 위한 토론 논제분석
     - 건강한 인터넷 이용을 위한 토론
     - 디지털 디톡스 방법 제안하기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중고등대상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주요내용>
     - 참여의 이미
     - 디지털 사회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
     - 디지털 사회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정책 제안해보기
     - 디지털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자세 정하기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중고등대상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 소셜미디어를 통한 일상공유
     - 소셜미디어로 유출되는 개인정보
     - 개인정보유출이 끼치는 영향
     - 온라인 상에서의 평판이 가지는 의미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중고등대상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주요내용>
     - 소셜미디어 시대에 우리가 지녀야 할 능력
     - 소셜미디어 정보의 특징 이해하기
     - 소셜미디어 정보 검증 방법 찾기
     - 소셜미디어 정보 평가, 관리 질문 만들기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중고등대상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주요내용>
     - 우리는 소통하고 있나요?
     - 소셜미디어에서의 의사소통
     - 소셜미디어에서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과의 소통방법
     - 소셜미디어에서 바른 소통을 위해 지녀야 할 자세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미디어리터러시)
    [중고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미디어리터러시)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중고등대상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주요내용>
     - 디지털의 의미 
     - 내가 생각하는 소셜 미디어
     - 미디어와 나의 관계
     - 디지털시민의 미디어 선택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가면을 벗고
    가면을 벗고
    <가면을 벗고> 뮤직비디오

    래퍼 #래원 X 수어아티스트 #지연
    쇼미더머니8에 출연한 래퍼 래원과
    핸드스피크 수어 아티스트 '지연'의 콜라보!

    #아름다운_인터넷_세상 을 바라는
    두 아티스트의 의미있는 만남!
    뮤직비디오로 만나보세요!

    2018년 아인세 창작음악제 청소년부분 최우수상 수상곡
    곡명 : "가면을 벗고"
    작사 : 래원
    작곡/편곡: 코코두부아빠

    #아인세 #뮤직비디오 #가면을벗고 #핸드스피크 #수어 #랩 #rap
  • [초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웰니스(과의존 예방)
    [초등-디지털시민교육] 디지털시민의 웰니스(과의존 예방)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화진흥원-경기도교육청 공동 기획, 발간한 디지털시민교육 자료입니다.

    초등용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활동지, 교안(PPT)이 제공됩니다.

    본 교육과정의 저작권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경기도교육청이 갖고 있습니다.

    영리적 혹은 기타 활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주요내용>
     -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하지 못한 경험 이야기하기
     - 디지털 미디어 사용습관 점검하기
     - 균형잡힌 디지털 미디어 사용 실천 태도 갖기
     - 행복한 디지털생활을 위한 <내일일기> 쓰기

    <전체과정>
    1. 디지털시민과 미디어
    2. 디지털시민의 의사소통
    3. 디지털시민의 정보선택과 판단
    4. 디지털시민의 개인정보와 평판
    5. 디지털시민의 사회참여
    6. 디지털시민의 웰니스
  • 2018 밥상머리 인터넷윤리 교육(자녀와의 스마트폰 전쟁 끝내기)
    2018 밥상머리 인터넷윤리 교육(자녀와의 스마트폰 전쟁 끝내기)
    최성애 박사님이 알려주는 자녀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 지도 방법

테스트 설문 주관식

테스트

테스트2


TOP